Space Shift !

돌 전 아이, 시각자극으로 두뇌를 깨우자! 0~5개월 본문

이야기(talk)

돌 전 아이, 시각자극으로 두뇌를 깨우자! 0~5개월

레이필 2007. 9. 6. 08:49
신생아의 가시거리는 20~30cm 내외이고 눈앞에 똑바로 서 있는 것은 주시하지 못한다. 또한 4개월 이전에는 색 구분 능력이 없으므로 흑백 모빌이나 보색 대비가 확실한 모빌, 장난감을 보여주는 것이 좋다. 아이의 발달 단계에 따라 모빌의 위치나 각도를 수시로 바꿔주고, 아이를 눕히는 위치나 방향 등을 바꾸는 것도 아기의 시각 발달에 도움이 된다.

흑백 모빌을 달아주세요
모빌은 시각 영역 확대와 발달에 도움이 된다. 아직 색 구분 능력이 없는 신생아를 위해서는 단순한 무늬의 흑백 모빌을 달아주는 것이 좋다.

01. 가시거리를 감안해 달아준다_ 신생아는 20~30cm 내외의 물체밖에 식별하지 못하므로 모빌을 매달 때는 아기의 가시거리를 감안하고, 45도 각도에서 편히 볼 수 있도록 달아둔다.
02. 기하학적 무늬나 사람 얼굴 모양을 선택한다_ 아기들이 좋아하는 기하학적인 무늬나 패턴, 사람 얼굴 모양 등으로 구성된 흑백 모빌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엄마 얼굴을 자주 보여주세요
2개월 이후부터는 행동의 변화가 생겨난다. 아기는 자신을 바라보는 사람의 얼굴을 집중해서 보려고 노력하게 되고 이런 행동이 뇌를 자극한다.

01. 다양한 표정을 보여준다_ 생후 5개월까지는 다양한 얼굴 모습을 보고 자라는 것이 나중에 커서 많은 얼굴을 구별해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므로 엄마의 다양한 표정을 보여준다.
02. 엄마는 색이 있는 줄무늬 옷을 입는다_ 아기는 단색의 심플한 옷을 입을 때보다 줄무늬 옷을 입은 사람을 더 많이 쳐다본다. 이때 줄무늬는 크고 화려할수록 좋다.

단순하고 선명한 색을 보여주세요
색 시각이 발달되지 않은 4개월 이전의 아기에게는 너무 여러 색을 보여주는 것보다는 흑백 대비가 확실한 색이나 붉은색 장난감을 이용한다.

01. 흑백이나 보색 대비를 보여준다_ 흑백이나 보색 대비를 시켜주는 것이 좋다. 그리고 색 시각이 발달된 이후에는 선명한 원색을 다양하게 이용하도록 한다.
02. 붉은색 장난감을 이용한다_ 신생아는 망막의 발달상 푸른색은 보지 못하지만 붉은색이나 노란색은 구분할 수 있다. 신생아에게 장난감을 보여줄 때는 되도록 붉은색 장난감을 이용해 색감을 자극한다.

시각 자극을 단계적으로 하세요
아기의 시각은 신체 발달에 따라 단계적으로 발달한다. 색감 장난감을 흔들어주는 방향과 색감 장난감을 선택할 때에 발달 단계를 고려한다.

01. 시각은 단계적으로 발달시킨다_ 처음에는 한 곳 응시하기부터 시작하여, 수평으로 이동, 수직으로 이동, 위아래로 이동하기, 안 보이는 곳에서 흔들기 등 단계적으로 자극한다.
02. 색을 단계적으로 보여준다_ 여러 가지 색을 한꺼번에 보여주기보다 빨강→파랑→오렌지→노랑→초록 순으로 색을 단계별로 보여준다.

0~5개월 시각발달에 좋은 놀이법
▶ 촉각공 흔들기
아이의 시각과 촉각을 동시에 자극할 수 있는 촉각공을 20~30cm 내에서 흔들어보자. 아기가 손을 뻗어 잡으려 할 때는 흔드는 위치를 낮춰주고, 공으로 마사지를 해줘도 좋다.
[이래서 좋아요~] 촉각공을 보면서 색감도 발달하고, 공을 잡으려고 버둥대면서 신체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 시각 운동 시키기
알록달록한 딸랑이를 상하좌우로 원, 세모, 네모를 그리면서 흔들어주어 아기가 딸랑이를 눈으로 쫓게 한다. 이때 딸랑이는 아기의 가시거리 내에서 움직인다.
[이래서 좋아요~] 아기는 색깔 딸랑이를 보려고 눈을 움직이며 시각을 발달시키고, 운동 능력도 키울 수 있다.

▶ 아기 눈앞에서 흔들흔들~
흑백 모빌을 아기 눈앞에서 흔들어 준다. 멜로디를 틀어 놓고 흔들면 더욱 좋다. 신생아는 20~30cm 내외밖에 보지 못하므로 흔들 땐 이 거리를 감안해서 흔든다.
[이래서 좋아요~] 시각이 제대로 발달되지 않은 신생아에게 시각 개발의 효과를 주며, 호기심을 자극시킨다.

▶ 엎드려 놓고 장난감 보여주기
아기를 엎드려 놓고 눈앞에 예쁜 장난감을 흔들어 보인다. 그리고 서서히 장난감을 위로 들어올리면 아기도 장난감을 따라 목을 위로 쳐들어 보게 된다.
[이래서 좋아요~] 아이는 시각을 자극하는 장난감을 잡으려고 노력하면서 자연스럽게 뒤집기를 하게 되고, 목의 힘을 기른다.

▶ 시선 집중 놀이
아기를 안은 채 눈을 아기와 시선이 딱 마주치면 1분 정도 응시하거나 싱긋 웃어주며 얼러준다. 그리고 엄마의 얼굴을 오른쪽으로, 또다시 왼쪽으로 천천히 움직인다.
[이래서 좋아요~] 초점 맞추는 능력을 길러줌으로써 시각을 발달시켜 뇌 신경세포 생성이 활발해진다.


   자료출처: 베스트 베이비
Comments